서버리스 컴퓨팅
서버리스 컴퓨팅이란 서버를 관리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은 무엇인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 이점
- 프로비저닝하거나 관리할 서버가 없습니다.
- 사용량에 따라 조정합니다.
- 유휴 상태에 대한 지불이 없습니다.
- 가용성 및 내결함성 내장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1시간에 한 번씩 트래픽이 들어오는 서비스가 있다'라고 가정했을 때,EC2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상시 기동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용성을 위해 적어도 2개의 가용 영역에 하나씩 분산 배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즉, 적어도 2대의 EC2 인스턴스가 기동되는 것입니다. 또한, 앞단의 부하 분산을 위해 로드밸런서 서비스를 연결해야 하는 반면, Lambda 를 사용할 경우 가용성을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Lambda를 실행할 때만 비용이 청구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통해 개발자가 클라우드든 온프레미스든 서버/런타임의 관리 및 운영에 신경을 쓰는 대신 핵심 제품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버헤드가 줄어들면 개발자는 확장성과 안정성을 갖춘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사용 사례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정적 웹 사이트에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서버리스 서비스로 구축할 수 있고, 백엔드 서비스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신러닝을 위해 데이터 처리/추론에 이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챗봇 서비스로 간단하게 우리한테 맞는 챗봇 구성 및 Amazon Alexa를 통해 음성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IT 인프라 또는 서비스 제어에도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즉, 다양하게 서버리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용성, 안정성 등 인프라 관리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